엘리자베스 2세는 왜 호주에서 더 인기일까?_배낭여행의 진실

저는 여행을 참 좋아라합니다….만, 짬봉닷컴을 운영하면서 여행 얘기는 참 못했네요. 올해는 출장이다뭐다 외쿡에만 4번을 갔다왔는데요. 4번째 비행기를 탈 때는, 이륙전 한창 마인드컨트롤을 하다말고(Jay군은 비행공포증이 좀 있습니다;; ) ‘이제 좀 지긋지긋하다..’는 생각이 문득도 들더군요. 그때 함께 스치고 지나간 생각이.. 있었습니다. 그 동안 여행의 기록을 어떻게든 남기고 싶다는 고민을 해왔는데요… 내 식대로 정리해볼 방법이 있겠다. 싶은거였습니다. 그게 바로 ‘배낭여행의 진실’입니다.

어디어디 다녀왔다..자랑질 혹은 가이드 할 생각은 물론 아니구요. 그 여행에서 느낀 이면의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적어도 여행 전에 한번 읽어보고 가시면 뭔가 다른 지점들을 발견할 수 있지 않을까 싶어요. 남들 다가는 관광지보고 맛집가고 정신없이 그러다오는 여행. 그거 별로 의미 없잖아요. 부디 자신만의 길을. 적어도 여행지에서라도 즐겨보시길…

<배낭여행의 진실> 1편. 엘리자베스 2세와 호주이야기입니다.

 

“엘리자베스 2세 영국 여왕은 왜 호주에서 더 인기일까?”

제가 호주에 간건 2004년입니다. 당시는 다소 생소했던 ‘워킹홀리데이’를 통해서였죠. 호주가 첫 해외여행이었고, 비행기는 군대 휴가나올 때 처음타보았으니.. 자못 비장한 각오를 했던 기억이 납니다. 실제로 2주안에 잡을 잡지 못하면 나앉아야하는 돈만 딸랑들고 갔었으니.. 그때 열정이 지금 남아있기는한지 싶기도 하네요:;

암튼. 처음나간 외국이라 신기해만하다가.. 재미있는 사건이 있었습니다. 익히 알다시피 호주는 영연방 국가 중 하나입니다. 찾아보니 영연방 국가가 오십몇개나된다네요. 실로 해가지지 않는 영국답기도하고.. 그들의 처절한 역사는 차차 다루기로하죠. 암튼, 호주는 그 중에서도 뉴질랜드, 캐나다와 같이 같은 군주, 즉 현 엘리자베스 2세를 여왕으로 모시는 몇 안되는 나라 중 하나입니다. 제가 호주에 체류할 당시, 이러한 시스템에서 탈퇴할 것이냐..말것이냐를 두고 국민투표를 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결과는? 기억이 정확한지 모르겠지만 아마 거의 압도적으로 ‘반대’

5 AUD에 등장하는 엘리자베스 2세

독립을 거부하는 나라라니.. 재미있죠? (뭐 우리나라도 전시작전권을 미국에 못줘서 안달이기도하고, 친일파와 그들의 후손이 여전히 떵떵거리며 살긴 합니다만..) 더 재밌는 일은 그 후에 일어났습니다. 얼마후 엘리자베스 여왕이 실제로 호주 시드니에 방문했는데요. 거대한 두께의 유리가 붙은 차를 타고 천천히 조지스트릿을 행진하던 그녀의 모습이 떠오릅니다. 그 날은 시드니에 가장 많은 인파가 모인 날이기도 했는데요.. 이를 지켜보는 시민의 모습들은… 제 상상과는 달리, 순수한 호의, 열광에 가까왔습니다. 바꿔말하자면, 일왕이 여전히 우리에 군주이고, 국민들이 이를 기꺼이 믿고 따른다…는 상황인게죠?

이유가 뭘까요?

간단합니다. 그들은 엄밀히말해 ‘호주인’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좀 더 정확히 이야기하자면, 진짜 호주인은 박물관에 있습니다. 미국의 인디안과 마찬가지로 호주에도 원주민이 살았죠. ‘아보리진’입니다. 그 땅에 영국의 죄수들이 넘어왔습니다. 곧 원주민들은 죽고 쫏겨 현재는 제한된 구역에서만 정착할 수 있습니다. 산채로 박재된채 마약에 찌든채로요. 그들의 성지인 울룰루(세계에서 가장 큰 단일크기의 바위로 ‘에어즈락’이라고 흔히 알려져있죠)는 세계에서 온 관광객들에 의해 처참하게 짖밟히고 있습니다. 문자 그대로의 의미입니다. 관광객들은 그들의 성지를 실제로 밟고 올라가며 등산하고 있습니다.

 

(왼쪽) 울룰루 (오른쪽) 호주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광대’로 연명하는 아보리진

우리가 익히 호주인하면 떠올리는 서양사람들. 영연방을 찬성하고, 엘리자베스 2세에 열광하는 사람들. 그들은 사실 실제로 영국에서 넘어온.. 본토를 추억어린 고향으로 기억하는 이방인이란 얘깁니다. 우리나라와 겹쳐서 생각해보면… 참으로 섬뜻한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사실 이런 예는 세계 곳곳에 너무나도 많아요. ‘배낭여행의 진실’의 핵심 아젠다가 될지도 모르겠네요…

이런 배경을 알고 호주를 방문해보세요. 모르긴몰라도 남과는 다른 무언가를 발견할 수 있을거라고 생각합니다.

끚.

 

짬봉닷컴은 여러분의

추천과 공유, 댓글의 힘으로 운영됩니다!

2017-02-12T14:34:10+0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