팟캐스트 플랫폼 ‘팟빵’의 독자 노선은 성공할까?

이 글은 지난 7월 10일 개인 페이스북에 올린 내용의 재 가공 버젼이다.(페이스북 참고지난 6월 27일 팟캐스트 플랫폼 팟빵 은 ‘호스팅 서비스 통합 안내’를 공지했다. (*팟캐스트 ‘그것은알기싫다(참고)‘오늘까지의 팟빵 편을 들으면 더 자세히 알 수 있다.) 이를 간단히 정리하면 아래와 같다.

1) 팟빵 은 파일을 업로드 할 호스팅 서버를 무료로 제공
2) 대신 모든 제작자는 팟빵 서버에 파일을 업로드해야 함.

그러니까 기존과 같이 애플 ‘팟캐스트’ RSS feed 방식은 불가하니 자신들의 호스팅에 파일 올리라는 얘기다. 이게 재밌는게.. 기존 팟캐스트 방송을 제작자 양해없이 RSS feed로 퍼와 광고 영업행위하던게 팟빵 자신인데(물론 RSS이므로 동의가 필요한가 싶긴하다만).. 이제 안되니 예를 들어, #파파이스 같은 프로그램 팟캐스트말고 우리 채널에 직접 올리라는 얘기다.

 

 

이에 대한 반발이 있었는지, 7월 1일 추가 공지를 했는데 또 요약하면 아래와 같다.

1) 팟빵 외부에서 플레이가 가능한 RSS 등은 제공하지 않음
2) 다만, 애플 팟캐스트에서만 작동하는 RSS는 제공즉, 반드시 팟빵에 프로그램을 올려야되는데, 외부에서는 플레이 못한다. 다만, 팟빵 to 팟캐스트는 가능(팟캐스트 to 팟빵은 불가).

여기서도 재밌는 것은 애초에 ‘팟캐스트’란게 애플꺼고 그걸 안드로이드 유저들도 쓰게 미러링해주던 사이트가 팟빵 이다. 심지어 자신들의 소개 페이지에도 여전히 ‘아이튠즈보다 빨리 업데이트된다’를 첫째로 강조하고 있다(애플은 자신들이 호스팅을 제공하지 않아 가능한 얘기다). (*7월 23일 현재 소개 페이지는 찾을 수 없다. 혹시 해당 위치를 내가 헤깔리고 있는 것이라면 댓글로 말씀 부탁 드립니다.)

 
 

이쯤되면 뭔가 이야기가 괴랄해지는데… 이걸 순전히 나만의 상상으로 정리하면 아래와 같다.

1) 팟빵 은 스스로가 이제 일정 규모를 키웠다고 판단한 듯 하다. 안드로이드 시장이 훨씬 큰 상황에서 애플과도 맞짱 떠볼 수 있겠다 생각했다는 거다.

2) 다만, ‘팟캐스트’가 원래 애플꺼고 자신들이 지금까지 팟캐스트의 ‘오픈소스’ 덕에 커왔다는 사실은 무시했을지 모르겠다.

3) 이들의 새로운 정책은 다시말하면, 모든 트래픽을 자신이 먹겠다와 다름없어보인다. 즉, 애플 팟캐스트는 차치하더라도 그들에 의해 생태계를 이루고 함께 사업을 벌여온 다른 사업자는 ‘죽으란’ 거다.

4) 이와 비근한 예로 네이버류 ‘가두리양식장’이 떠오른다. 블로그라는 전세계적 공공제를 ‘네이버 블로그 아님 안됨’으로 국내에서 고사시킨게 그들이다. 팟빵 으로 이야기하면, 남에꺼가지고 사업하다 ‘이제부터 우리만 살고 생태계는 모르겠다’ 아닌가?

 

+ 그리고 7월 23일 추가하는 이야기

이 글을 최초 개인 페이스북에 올렸던 7월 10일 팟빵 은 아래와 같은 글을 추가 공지한 것으로 확인된다. ‘팟빵에 올리지 않는다고 방송이 중단되는 일은 절대 없’으며, 이를 위한 ‘기술적 조치도 동원할 예정’이라는 내용. 아무쪼록 이 사태가 ‘생태계’ 차원에서 원만하게 해결되었으면 하는 바램이다.

 

 

어떻게 보셨나요?

짬봉닷컴은 여러분의 공감과 공유, 

댓글의 힘으로 운영됩니다.

 

 

2017-07-23T00:30:58+00:00